[Java] 프로그래밍 방법 및 사용법

2020. 6. 19. 14:35Language/Java

1. 프로그래밍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vs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1)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시간이나 흐름으로 구현된 프로그램이다. (C 언어)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데이터를 추상화하여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로직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이다. 코드 재사용이 용이하고, 유지보수 쉬우며,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진다.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키워드 설명
클래스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데이터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하여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캡슐화 코드에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하기에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웠으나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져 재수정 없이 재활용 하는 것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 될 수 있음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Getter / Setter 멤버변수가 private로 접근 지정자가 설정되어 있을 때,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 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음 (예외처리)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이다.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클래스 생성 및 사용법

일반적으로 하나의 java 파일에는 하나의 클래스가 들어가지만, 다른 클래스도 선언이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java 파일에는 public 클래스가 하나여야 하며, public으로 선언된 클래스는 java 파일명과 동일해야한다.

Student, StudentTest
구현 화면

 


[참고] github.com/ozofweird/Java_Practice

728x90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정보 은닉, this 키워드, 협력  (0) 2020.06.19
[Java] 참조 자료형  (0) 2020.06.19
[Java] 생성자, 생성자 오버라이딩  (0) 2020.06.19
[Java] 메모리  (0) 2020.06.19